사회
사회일반
정읍, 은선리‧도계리 고분 사적 예고
백제고분 가운데 최대 규모 횡혈식 석실분 밀집
신성철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1/03 [13:3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정읍시 은선리 도계리 백제고분. / 사진제공 = 정읍시청     © 신성철 기자


 

 

 

전북 정읍시 은선리와 도계리 고분군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 예고됐다.

 

이 고분군은 전북에 위치한 백제고분으로는 지금까지 확인된 것 가운데 최대 규모로 횡혈식 석실분이 밀집돼 있어 백제의 통치 영역 확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곳에 분포하고 있는 고분은 주로 백제의 사비기 고분이 대다수지만 일부 웅진기 고분이 확인되고 있어 웅진기~사비기로 이어지는 백제 횡혈식 석실분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만큼,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적으로 평가된다.

 

, 인근에 있는 고사부리성(사적 제494)과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마한계 분구묘, 중방과의 관계 등으로 앞으로 백제의 중앙과 지방대외관계정치세력 변천 등의 연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사적 지정 예고 대상은 영원면 은선리와 덕천면 도계리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백제 횡혈식 석실분 56기며 영원면 일대에는 2005년과 2013년 두 차례의 정밀지표조사 결과 반경 2km내에 275여 기의 백제고분이 분포하고 있음이 확인된 바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30일 간의 예고 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가지정(假指定) 문화재 사적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정읍 은선리 고분 관련기사목록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