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진안군민… 반려동물 화장장 결사 반대!
보령재‧소태정재, 관문에 동물화장장 왠 말인가?
박경식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2/07 [14:0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완주 보령재와 진안 소태정재가 맞닿는 진안군 관문에 "동물화장장과 납골시설이 들어선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 반대 여론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  사진제공 = 진안군청     © 박경식 기자


 

 

 

"사람을 태우는 화장장이라고 해도 머리 아플 판인데 '동물'화장장이라니요. 내 나이 칠십 평생에 정말 별 꼴을 다 보고 사는군요."

 

전북 완주 보령재와 진안 소태정재가 맞닿는 진안군 관문에 '동물화장장과 납골시설이 들어선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 반대 여론이 눈덩이처럼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7일 진안군에 따르면 완주군 소양면 신원리 1-3번지에 동물화장시설 건축 용도변경이 지난해 11월 완주군청에 접수돼 오는 12일 전북도 현지확인 절차만 남은 상황에 완주군이 인근 지역인 부귀면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 화들짝 놀라 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귀면청년회 주명한 회장은 "아무리 대기오염 저감 시설이 완비되더라도 소각할 경우 연기가 발생하기 마련이다"며 "진안군 대문 앞에 동물사체를 소각하는 연기가 솟고 기압이 낮은 날에는 봉암리는 물론 부귀면 시가지 전체를 자욱하게 뒤덮을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하는 등 분통을 터뜨렸다.

 

, 박영춘 부귀주민자치위원회장도 "산간 골짜기도 아닌 버젓이 국도변에 그것도 남의 집 대문 앞에 동물화장장이 들어선다면 그동안 청정 환경을 지키기 위해 쓰레기 소각을 자제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노력과 투입된 비용이 무용지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성토했다.

 

박 회장은 이어 "마을과 뚝 떨어진 산골짜기도 아니고 한복판에 악취도 나고 오염도 심할 화장장을 왜 지으려는지 모르겠다"며 "진안고원 브랜드 이미지 훼손 우려가 있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 밖에도, 부귀면민들은 혐오시설 건축 시 "청정 환경 브랜드 훼손은 불가피하고 최근 꾸준하게 인구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지역 발전요인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완주군에 전달했다.

 

완주군은 이 의견에 따라 지난달 11일 동물사체를 소각하는 과정에 환경오염 유발 및 위치가 진안군 관문이고 주변에 자연마을과 대지조성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이유로 불허처분했지만 상급 기관인 전북도의 현지 확인 절차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동물화장장과 납골시설'을 추진하고 있는 관련 업체는 "혐오시설이 아닌 반려동물 사체 처리 공익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현행법상 동물 화장장 설치는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일정 요건만 갖추면 누구나 가능하다.

 

다만,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이를 의식한 지방자치단체가 등록신청서를 반려하거나 건축허가를 받아주지 않을 경우 업체와 법정 소송전으로 번지는 갈등의 골은 피할 수 없는 만큼, 전북도 현지 확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진안 동물화장장 결사 반대 관련기사목록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