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군산해경 '어선위치 발신장치 단속' 강화
5월 1일부터 전면 시행에 앞서 홍보‧계도 활동 집중
신성철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16 [11:1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군산해양경찰서가 5월 1일부터 시행되는 '어선법' 개정에 따라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AIS·VHF-DSC)를 끄는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펼친다.  ( 군산해양경찰서 전경 )                         / 사진 = 브레이크뉴스 전북취재본부 DB     © 신성철 기자


 

 

 

오는 5월부터 위치발신장치를 끄고 어선을 운항하다 적발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전북 군산해양경찰서는 "51일부터 시행되는 어선법 개정에 따라 어선위치발신장치(V-pass·AIS·VHF-DSC)를 끄는 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펼친다"16일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일부 어선들이 불법조업을 숨기거나 더 좋은 어장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선박이 알수 없도록 고의로 어선위치발신장치를 끄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행위를 차단해 만일의 해양사고가 발생할 경우 수색구조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홍보와 계도 활동을 전개한 뒤 5월부터 집중 단속에 돌입한다.

 

해양수산부와 해경은 '어선법' 개정안을 통해 어선위치발신장치 미()작동과 미()수리 선박에 부과하는 처벌 조항을 기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서 300만원 이하(1100만원2200만원3300만원)로 상향조정했다.

 

또 위치발신장치를 켜지 않고 바다에 나가거나 분실한 뒤 이를 신고하지 않을 경우 부과되던 과태료 역시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박종묵(총경) 군산해양경찰서장은 "어선위치발신장치는 인명구조시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장비"라며 "불법을 숨기려고 고의로 꺼둘 경우 막대한 경찰행정력 낭비와 경비공백을 발생시킬 수 있고 법시행 이전에 혼선을 차단하기 위해 계도 위주의 현장 점검에 나선 뒤 강력단속을 통해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