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주교도소 이전… 46년 만에 본궤도
법무부, 지난 1일 기본설계 용역 착수‧남부권 활성화 기대
이영미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8/16 [11:3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전주시 남부권 발전을 가로막은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45년 만인 지난 1일 법무부가 신축 이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해 본궤도에 진입했다.   ( 오는 2022년까지 약 1,500억원의 국비를 투입, 현 전주교도소 부지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이전 신축된다 = 이전부지 위치도 )               / 자료제공 = 전주시청     © 이영미 기자


 

 

 

전북 전주시 남부권 발전을 가로막은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45년 만에 본궤도에 올랐다.

 

1972년 전주시 외곽에 건립된 전주교도소(전체 11)는 시설이 노후화 한데다 그동안 도시 팽창으로 근처에 아파트들이 우후죽순으로 건립되면서 수년 전부터 주민들로부터 이전 요구를 받았다.

 

전주시는 "현재 전주교도소 부지에서 약 300m가량 떨어진 동쪽 뒤편인 평화2동 작지마을 일원에 신축(Set Back 방식)키로 하고 법무부가 이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해 이전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16일 밝혔다.

 

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총 사업비 약 1,500여억원을 전액 국비로 투입되며 설계용역기간은 기본설계 240실시설계 300일 등 총 540일간으로 용역비는 총 30억원이다.

 

, 법무부는 지난 1일 기본설계를 착수한 상태며 오는 2019328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기본설계용역은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사이에 추진하는 용역으로 이전 신축 건축물의 구조와 형식 및 규모 등을 결정하고 조달청의 설계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협의 등의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후, 오는 20193월부터 20201월까지 실시설계를 거쳐 이전 공사에 착수하게 된다.

 

전주시는 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이 대규모 국가사업으로 사업이 장시간 소요되는 만큼, 설계용역 추진과 함께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법무부 등 관계기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협의할 계획이다.

 

김종엽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전주교도소 이전 신축사업은 전주 남부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지만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성공적인 이전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유관기관과 지역주민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해 12월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을 추진, 2002년 이후 15년 만에 이전신축부지 확정을 위한 첫 번째 행정절차인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고시하는 것으로 첫 출발을 알렸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