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부안군, 비신호 교차로에 '알림이' 설치
신호등 설치 어려운 사고 다발 이면도로 2개 장소 시범
이한신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11/16 [11:5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부안군이 신호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2개 교차로에 ‘교차로 알림이’를 시범적으로 설치해 향후 예방효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차량 접근을 감지해 빛을 내는 경보장치 '교차로 알림이' 시스템)  / 자료제공 = 부안군청                                                                                                                                 © 이한신 기자


 

 

 

전북 부안군이 신호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교차로에 "교차로 알림이"를 설치했다.

 

이 시스템은 교차로 노면 중앙에 설치된 센서가 접근하는 차량 및 보행자를 인식해 주간에는 황색 LED 등이 상시적으로 점멸하고 야간의 경우 적색 LED가 점등돼 상대 차량에게 빛으로 알려 사고를 예방하는 교통안전시설물이다.

 

광센서는 30~40m 떨어진 전조등 빛을 인식할 수 있는 LED 점멸신호는 야간에 100~300m 범위까지 운전자가 인식할 수 있다.

 

,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는 차량의 경우 교차로에 진입하기 3~5초 전에 차량 접근을 판단할 수 있어 야간에 다른 차로에서 오는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지표면 돌출을 최소화해 관리가 쉽고 유지 및 태양전지를 이용한 전원공급을 채택해 친환경적이며 교통량이 많지만 신호등 설치가 어려운 보건소사거리 등 2개 장소에 시범적으로 설치돼 사고를 획기적으로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안군은 향후 설치효과 및 운영상황을 정밀 분석해 비신호 교차로 및 생활권 이면도 가운데 보행량이 많고 찾은 사고가 발생하는 교차로를 대상으로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정확한 원인 분석과 함께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보행환경 개선 및 안전시설물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등 통행량이 많은 곳에 시범 설치된 '교차로 알림이'가 보행자 사고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민들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개선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의 각 기관과 단체와 함께 한마음으로 노력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교차로 알림이'는 운전자들의 방향 전환에 따른 사고 발생율을 90% 이상 감소시키는 예방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