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익산시 "신청사, 현 부지 활용" 변함 없다!
행정절차 이행 및 실시설계 절차 거쳐 2021년 착공 예정
조재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5/14 [15:4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익산시 김종만 건설국장이 14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갖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신청사 건립부지 이전 주장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일축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익산시청     © 조재수 기자


 

 

전북 익산시가 "최근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신청사 건립부지 이전 주장은 현실적이지 않다"며 일축했다.

 

익산시 김종만 건설국장이 14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갖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현 청사부지는 익산시 인구의 약 76%가 밀집돼 있는 중요생활권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시내 전역과 대중교통망이 편리하게 연계돼 대다수 시민이 편리하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라며 "현 청사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특히, 최근 시 외곽지역에 시청사를 이전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지금도 여전히 서부권‧북부권 등 지역별로 주변지역과의 연계성과 지역균형발전 및 인구 밀집도를 비롯 구도심 침체 등의 다양한 이유로 청사유치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청사위치에 대한 지역 간 합의가 어려운 상황에 사실관계가 불명확하고 합의되지 않은 일방적 주장은 시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등 잠재적으로 지역갈등 요인으로 작용해 자칫 청사건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또 "현 청사 위치가 거주 지역을 떠나 대다수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합의할 수 있는 위치라는 것에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있다"며 "지역 간 청사유치를 둘러싼 목소리가 높아질 경우 차칫 지역 이기주의에 함몰돼 과거의 사례가 반복될 수밖에 없고 지금 중요한 것은 하루빨리 시민이 원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청사를 건립하는데 힘을 모으고 소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사건립에 따른 재정부담 최소화를 위해 LH와 함께 익산시 소유 공유지 개발을 통한 청사건립 재원 확보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신청사를 중심으로 한 구도심의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도 연계 추진하는 등 단순한 청사 건립을 넘어 지역의 새로운 활력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로 만들기 위해 현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상황으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사용되고 있는 청사는 50여년이 경과된 노후 청사로 지난 2003년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전성 확보‧시민의 이용 불편‧유지관리에 따른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재건축이 바람직할 것’으로 결론이 도출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7년 신청사 건립을 추진했으나 청사 위치를 둘러싼 지역 간 갈등 등으로 좌절됐으며 그동안 안전성 문제와 많은 불편에도 불구하고 노후 청사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지진 등의 재난이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청사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 신청사 건립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2017년 12월부터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 사업'으로 현 청사 위치에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청사의 기본적인 업무공간과 함께 시민광장‧다목적공연장‧시민회의실‧도서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반영 수립한 신청사 기본구상안에 대해 행정안전부에서 타당성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행정절차 이행 및 실시설계 등을 거쳐 2021년 공사를 착수해 조기에 건립을 완료한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