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필요
부안군의회 장은아 의원…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6/11 [11:5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부안군의회 장은아(부안읍‧행안면) 의원이 11일 제301회 부안군의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시설유형별 종사자들의 보수수준 편차 해소를 비롯 점진적 개선을 통해 일과 휴식이 양립하는 안정적인 근로여건을 마련해야 된다"는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부안군의회     © 김현종 기자

 

 

 

전북 부안군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보수체계 및 근로여건 등 처우 개선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부안군의회 장은아(부안읍‧행안면) 의원은 11일 제301회 부안군의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설유형별 종사자들의 보수수준 편차 해소를 비롯 점진적 개선을 통해 일과 휴식이 양립하는 안정적인 근로여건을 마련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관련 법령상 지방자치단체에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과 복지증진을 비롯 일정 보수 수준의 보장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인 부안군은 타 지자체에 비해 이를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가 개선되면 자연스럽게 종사자의 복지향상 및 근무 만족도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복지서비스 질이 높아져 군민들이 느끼는 복지 체감도 역시 향상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앞으로 접목 가능한 우수 사례를 적극 발굴하는 등 관련 조례 개정 및 보건복지부 인건비 기준 준수에 따른 시설 전수조사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은아 의원의 이 같은 제언은 부안지역 각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상당수가 10인 미만의 소규모 영세 시설에 근무하는 과정에 육체‧감정 노동으로 격무에 노출돼 있고 휴가시 대체인력도 없는데다 급여 수준 역시 낮아 열악한 처우에 방치돼 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1월 장은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안군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건립 필요성을 언급한바 있다.

 

한편, 전주시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게 복지카드 지급 및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과 사기진작을 위해 보수교육비 지원 등 사회복지 연구 활동을 통한 복지사업 발굴을 위해 전국 최초로 사회복지사 동아리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임실군도 지난해부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비를 지급하고 150여명의 종사자에게 26만원을 지급하기 위해 올해는 4,000만원을 본예산에 편성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