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원광대병원 '다인용 고압산소 치료기' 도입
전북권역 최초… 중증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 원정 불편 해소
기사입력: 2019/06/14 [10:13]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원광대병원에 전북권역 최초로 "다인용 고압산소 치료기"가 도입될 예정이어서 화재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 등의 치료를 위해 원정을 하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광대병원 전경 및 윤권하 병원장)  / 사진제공 = 원광대학교병원                                                                                                                                            © 김현종 기자


 

 

원광대병원에 전북권역 최초로 "다인용 고압산소 치료기"가 도입돼 화재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 등의 치료를 위해 원정을 하는 불편이 해소됐다.

 

'고압산소 치료기'는 강한 압력으로 산소를 밀어 넣어 일산화탄소를 빼내는 설비로 연탄 사용이 많았던 1970~19800년대 보건소에서도 운영된 장비였다.

 

하지만, 최근 장비가 비싸고 유지비 역시 많이 소요되는 관계로 병원들이 갖춰 놓기를 꺼리는 상황에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수가 최근 10년 사이 3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급성 일산화탄소 중독환자에게 급선무는 신속하고 집중적인 고압산소치료는 환자를 이른바 '챔버'라고 불리는 특수탱크에 입실시켜 농도 100%의 산소를 일반 공기압보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2~6배 높은 고압으로 1시간 30분 정도 주입하는 장치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18일 강릉 경포 펜션에서 사고를 당한 7명의 학생 가운데 2명의 의식이 빠르게 회복한 것은 지역 주요 거점 병원에 최신의 ‘다인용 고압산소치료기’가 확보돼 집중치료가 가능해 목숨을 건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고압산소 치료기를 확보한 의료기관은 전국 120곳에 159대의 치료기가 확보돼 있지만 의식이 없는 중증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의 치료가 가능한 '다인용(최대 10명)' 치료기를 보유한 곳은 전남‧전북권에 단 1곳도 갖춰져 있지 않았다.

 

현재 전남권 병원에 운용되고 있는 고압산소 치료기 마저 1인용 단 2대뿐으로 인구 비율 대비,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 전북 도민들은 원정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불편이 수반됐다.

 

특히, 전북권은 연탄 사용 증가 및 공업단지와 산업단지의 화학물질 사고를 비롯 캠핑 인구 증가에 따른 가스 사고와 화상 등으로 고압산소 치료기 장비 확충이 절실히 필요했다.

 

원광대병원이 이번에 도입할 다인용(10인용)고압산소 치료기는 ▲ 화상 ▲ 일산화탄소 중독 ▲ 잠수병 ▲ 시안화물 중독 ▲ 가스색전증 ▲ 수지 접합 수술 후 조직 괴사 등의 손상 환자를 1시간 이내 진료가 가능하다.

 

또, 원광대병원은 24시간 응급 환자 이송이 가능한 이른바 하늘을 나는 응급실로 불리는 ‘닥터헬기’까지 운영하는 이송 및 진료 체계가 갖춰져 있는 만큼, 다인용 고압산소 치료기가 도입돼 본격적으로 운용되면 지역사회 보건의료를 획기적으로 증진 시킬 것으로 의료계는 기대하고 있다.

 

원광대병원 윤권하 병원장은 "그동안 중독이나 화상과 관련된 환자들이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전북도의 노력과 선정으로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사후 대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고압산소 치료기를 도입 할 수 있게 돼 권역 내에서도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기에 치료를 할 수 있어 의료형평성 제공을 통한 도민 보건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다인용(10인용) 고압산소 치료기 설치에 따른 소요 비용 11억 가운데 전북도와 원광대병원이 각각 50%를 담당한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고창 선운산 꽃무릇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