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권익현 부안군수… 발로 뛰는 민생 행정
군민중심 군정구현 초점, 겉치레 탈피‧군정목표 '밑그림' 색칠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6/23 [07:0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취임 2년차 발걸음을 옮기려 하고 있는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가 "미래로 세계로 생동하는 부안 건설"이라는 군정목표를 밝히고 있다.                                                          / 사진제공 = 부안군청 기획감사실 최광배     © 김현종 기자

 

 

 

오는 7월 2일자로 취임 1주년을 맞는 권익현 부안군수가 가장 먼저 내놓은 성과는 군민과 함께하는 참여행정과 청렴가치다.

 

권 군수는 현안별‧분야별 삶의 현장을 찾아 효율성을 챙기며 지역주민의 고충을 해소하는 군민 섬김 행정은 권위주의와 겉치레‧허례허식 등을 탈피한 소통방식의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무엇보다, 민생현장 탐방은 옷소매를 걷고 체험을 하는 시간을 통해 삶의 현장 속으로 파고드는 간담회 역시 군민중심의 군정구현을 일궈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권 군수의 행보는 항상 군민을 중심에 두고 군민의 뜻이 정책으로 이어지는 참여민주주의를 완성하기 위한 밑그림으로 지난해 11억원에서 올해는 32억원으로 주민참여예산을 확대 편성하는 등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30 종합발전 용역을 통해 지속성장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겉치레와 형식을 탈피한 일 중심의 생동적인 실용‧실속행정 정착을 통해 새로운 부안 실현의 동력을 확보하고 속도를 내기 위해 부서간 칸막이가 없는 협업행정으로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로 청렴한 공직사회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3단계나 수직 상승하며 역대 최고인 2등급을 달성한데 이어 2019년(2018년 실적) 지자체 국정시책 합동평가에서 군부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내며 인센티브 1억원을 확보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아울러, 2018년 지방규제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1억원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일하는 조직으로 꿈틀거리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력 발굴과 군민소득 향상을 군정 최우선 과제로 삼아 ▲ 소득 UP ▲ 사람 UP ▲ 행복 UP 등의 3UP 비전을 통해 30년 후 사라질 지자체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지자체로 만들어가고 있다.

 

부안의 미래를 내다보고 큰 그림을 제시해놓은 것은 틀림없다.

 

취임 2년차 발걸음을 옮기려 하고 있는 권익현 군수는 지난 21일 본지 이한신 전북서남 취재본부장을 집무실에서 만나 "미래로 세계로 생동하는 부안 건설"이라는 군정목표를 밝히면서 인터뷰를 가졌다.   / 편집자 주

 

 

▲  권익현 부안군수가 "취임과 동시에 공무원 조직의 일하는 방식에 있어 대면결재를 전자결재로 변경해 대기시간 절약을 통한 '일 중심의 스마트행정 실현'과 '업무의 자율성 부여' 및 '책임행정'으로 전문성을 강화했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 김현종 기자

 

▲  "지난 4월 헌재가 해상 경계구역 권한쟁의 선고 결과,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냈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아 취임 당시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역주민과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며 향후 대책을 진솔하게 알리고 있다"며 "해역 전체를 대상으로 헌법재판소 결정기준의 부합여부를 조사한 뒤 불합리하게 설정된 해역에 대해 이를 합리적으로 재조정할 수 있는 방안 역시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 김현종 기자

 

▲  권익현(앞줄 가운데) 군수가 지난 4월 25일 직속으로 설치한 '지역경제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대기업 출신 CEO와 고위공직자 및 군민 등 40명과 함께 손에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현종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는 올 초 신년사를 통해 "공동화된 마을에 젊은이들이 모여들어 생기가 돌도록 공동체복원사업과 농촌 활력 사업, 스마트농업, 농수산물 관광 상품화, 푸드플랜사업 등을 통해 농식품 산업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 통합센터 운영과 소상공인 지원 확대‧부안상설시장 특화 거리 조성‧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동북아 최대 휴양관광 도시 부안 실현을 위해 ▲ 변산해수욕장 관광객 유치 ▲ 부안 마실길 정비 ▲ 격포‧궁항권 관광자원화 ▲ 줄포만 갯벌생태공원 개발 ▲ 세계지질공원 인증 등 혁신적인 관광 테마 프로그램으로 관광객 1,500만 유치"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취임 이후 가장 큰 변화는 지속가능한 부안 실현의 밑거름이 될 각종 공모사업 선제적 대응 등을 통한 군정 경쟁력 향상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특히 '준비된 군정의 총수'라는 닉네임이 수반될 정도로 군정목표인 '미래로 세계로! 생동하는 부안'에 초점을 맞춰 열악한 재정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까만 밤을 하얗게 지새우며 시급한 군정 현황을 파악한 뒤 수시로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하는 열정을 쏟아낸 결과, 역대 최대인 4,374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일궈내며 예산 6천억 시대를 열었다.

 

가력항 확대 사업은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못했으나 관계기관 및 정치권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비타당성이 통과돼 당초 예산에 비해 무려 144억원이 증액된 1,012억원으로 확정됐다.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인주의 심화‧노인문제‧세대간 갈등'등을 해결하고 공동체를 복원하기 위한 지역단위 거점 공간 조성을 위한 마을공방 육성사업 공모에도 선정됐다.

 

아울러, 지역의 문화재 및 역사와 문화적 특색을 반영한 교육사업인 '지역문화유산 교육사업'공모 선정 및 '친환경 양식어업'과 계화면 창북리 102가구를 대상으로 한 '신재생 융복합 지원' 등 다양한 공모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또, ▲ 2018년 전북도 시‧군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 군부 1등 수상 ▲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대통령상 수상 등 부안군정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렸다.

 

취임 후 첫 행보로 ▲ 농정 ▲ 건설 등 각종 현안사업장으로 발걸음을 옮겨 모든 의전과 격식을 내려놓고 주민들과 진솔하게 대화하며 소통의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군민이 주인 되는 현장중심 행정에 역점을 두고 현안사항을 파악하며 애로사항 및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과 목소리를 수렴해 군정에 적극 반영하는 '카드'를 선택한 것은 "단 한사람도 소외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여기에 공무원 조직의 일하는 방식에 있어 대면결재를 전자결재로 변경해 대기시간 절약을 통한 '일 중심의 스마트행정 실현'과 '업무의 자율성 부여' 및 '책임행정'으로 전문성을 강화했고 불합리한 의전문화 혁신을 통해 허례허식을 탈피한 '실용행정 추진' 등 업무효율성을 높였다.

 

더 더욱, 민선 7기 반부패 청렴계획 수립 및 부안군 공직자 청렴도 관련 조례 제정 추진 등 청렴한 부안으로 신뢰받는 군정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한걸음씩 차근차근 퍼즐을 맞춰가고 있다.

 

 

▲  6.13 제7회 지방선거에서 군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부안군 행정의 지휘봉을 잡은 제45대 권익현 부안군수가 2018년 7월 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약식으로 열린 취임 선서식에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시책의 구현을 위해 부안군수로서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선서하고 있다.       © 김현종 기자

 

 

 

권익현 부안군수 일문일답

 

◈ 지난해 6.13 '제7회 지방선거' 당시, 이른바 '창'과 '방패'로 비유될 정도로 초박빙이 예상됐으나 개표 결과 숨 막히는 접전 없이 득표율 50.73%(17,125표)로 14,193표(42.04%)를 얻은 현직 군수라는 프리미엄을 업은 무소속 김종규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리고 군정 입성에 성공했는데 민선 7기 1주년을 맞는 소감은?

 

▲ 군민들이 보내준 소중한 마음은 '지역을 변화시켜 완전히 새로운 부안을 만들라'는 명령이었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지난 1년 동안 온 힘을 다해 달려왔고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운동화 끈을 다시 묶고 열정을 쏟아내겠다.

 

늘 군정을 걱정하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고 있는 군민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 군민행복과 부안발전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주마가편(走馬加鞭)의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는데 지난 1년간의 주요 군정 성과를 정리한다면.

 

▲ 먼저, 답변에 앞서 정책 하나도 '군수'라는 권위로 집행하지 않았으며 타협과 소통‧솔선수범으로 정착시키는데 주력했고 기본적으로 말과 행동의 일치를 보여주는 리더가 되고자 했다.

 

물론, 민선 7기가 마무리됐을 때 최종 평가가 내려지겠지만 1주년을 기준으로 삼아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부안군이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라는 해법은 군민과 공무원이 최종 목적지까지 소통과 협업을 얼마나 일궈내는지에 달려 있다고 본다.

 

지난 1년간 사상 첫 예산 6,000억원 시대 개막‧국가예산 4,300억원 돌파‧청렴도 역대 최고 2등급 달성 등 다양한 성과도 있었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도 많다.

 

남은 임기 동안 잘된 점은 더욱 큰 성과를 창출하고 아쉬운 부분은 긍정적 요소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올해는 국가예산 4,500억원 달성을 위해 정부부처 및 국회를 매월 방문하고 있으며 간부회의 등을 통해 각종 아이디어 개발 및 다양한 신규 사업과 공모사업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정부가 3년간 총 30조원 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생활 SOC 사업 발굴에도 적극 대응한 결과, 15개 사업을 발굴해 3개년 계획 가배분 안에 모두 선정됐다.

 

지난 1년 동안 열심히 뿌린 희망의 씨앗들이 값진 결실로 열매를 맺기 위해 싹이 돋아나고 있지만 더욱 밝게 빛나는 부안의 미래를 위해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해갈 것이다.

 

◈ 아쉬운 부분이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가.

 

▲ 일을 하다보면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과 힘들 때가 많다.

 

해상경계 판결을 둘러싼 불협화음은 많은 생각을 하게 했고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다.

 

헌재가 해상 경계구역 권한쟁의 선고에서 위도 해역은 '등거리 중간선 원칙(지자체에서 똑같은 거리만큼 떨어진 중간지점을 경계선으로 삼는다는 원칙)'을 적용했지만 '곰소만'은 그동안 판결한 원칙과 달리 갯골이나 갯벌을 지리상의 자연적 조건으로 인정해 아쉽다고 표현했다.

 

업무전담 T/F팀과 국내 최고의 전문 로펌 법률대리인을 통해 헌재의 결정 내용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해역 전체를 대상으로 헌법재판소 결정기준의 부합여부를 조사한 뒤 불합리하게 설정된 해역에 대해 이를 합리적으로 재조정할 수 있는 방안 역시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 지역에 '부안바다 다 내주고 이겼다고 여론주장 꼴뚜기도 비웃는다'는 플래카드가 부착돼 있고 부안군이 가짜 뉴스를 생산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어민들이 오는 25일 군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엇 때문에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고창군이 청구한 권한쟁의심판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업무전담 T/F팀을 구성해 다양한 논리를 개발하고 대응해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냈다.

 

당시, 부안군은 고창군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설정돼 매우 불합리한 곰소만 해역에 대해 등거리 중간선 원칙을 적용,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고창군을 상대로 헌법재판소에 심판을 청구한 결과, 50.3%인 2,190ha의 해역을 확보했다.

 

위도 해역의 경우 91.6%는 종전대로 부안군 관할권이 유지됐다.

 

일부 어민들의 주장을 살펴보면, 5,110ha를 더 많이 고창군이 확보했으니 승소했고 부안군이 패소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고창군이 확보한 해역은 현재 어업면허가 없고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어업경쟁력 부분에서 다소 떨어지며 도계에 걸리는 해역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 어업인들의 조업 또는 항행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설명하면 위도 해역 8.4%(7,300ha)에 고창지역 어민들이 어업면허를 제출하면 부안 어민들이 조업을 하지 못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인근에 어업면허를 취득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와 반면, 부안군이 확보한 곰소만 해역에는 김과 패류 등 150ha에 달하는 40여개소의 어업면허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간이 만료돼 해당 어업면허를 지역 어민들이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수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다양한 소득창출 방안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물론, 실익을 떠나 수십 년 간 부안군이 관리를 했던 위도 해역 일부(7,300ha)가 고창군에 편입됐다는 부분에 허탈감 및 상실감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솔직한 군수‧불가능한 일을 하겠다고 큰소리치지 않을 것이고 잘못한 일은 잘못했다고 할 것이며 거짓으로 군민을 설득하지 않겠다"는 취임 당시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역주민과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며 향후 대책을 진솔하게 알리고 있는데 가짜 뉴스라고 한다면….

 

◈ 군민들에게 제시한 공약은 현재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 군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고 군민에 대한 책임행정 구현을 목표로 인구비례에 의한 각 읍면별‧성별 모집인원 배정 후 공약이행평가단 희망자를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추첨 방식으로 최종 선발된 25명과 함께 참여행정을 추진한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계획 평가에서 SA(최우수)로 평가됐다.

 

89개 공약이 현재 우선순위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으며 청소년들의 전용공간인 나래청소년수련관 건립 사업이 전북도 투융자심사에 통과돼 9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구)상하수도사업소 부지에 건립될 예정입니다.

 

또한, 장애인들의 숙원 사업인 전용 체육관 건립사업 역시 공모에 선정돼 68억원을 투입해 사회복지관 부지 내에 건립된다.

 

앞으로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이 성실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군민으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의 이행점검을 통해 군민의 눈높이에서 이행될 수 있도록 각별히 챙기겠다. 【다음호에 계속】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무주군 '5개 지질명소 중심' 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