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북도, 일본 수출규제 확대 대비 '총력'
송 지사… 피해 면밀히 분석 최소화 주문‧비상대책반 가동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7/24 [17:2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도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한국수출규제 품목 확대 조치에 대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2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이원택 정무부지사 주재로 道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및 기업체 등 관계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북도청     © 김현종 기자

 

 

 

전북도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한국수출규제 품목 확대 조치에 대비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2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이원택 정무부지사 주재로 道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및 기업체 등 관계자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일본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지역 기업의 영향 및 대일 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의 국산화 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전북도는 이날 회의에서 ▲ 자동차 ▲ 조선 ▲ 뿌리산업 ▲ 신재생에너지 등 일본산 소재부품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일부 일본산 부품의 경우 국산화가 가능한 만큼,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단기간 국산화가 어려운 부품에 대해서는 각 기업별 재고확보에 주력하는 동시에 미국‧독일 등 제3국가의 부품 등의 수입다변화를 통해 대체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번 회의에 앞서 전북도는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19일부터 '일본 수출규제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은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일본수출규제 기업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간담회 모두 발언을 통해 "송하진 지사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매우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명하고 냉철한 분석과 판단에 따른 정책적 대응을 지시했다"며 "이번 규제에 따른 도내 기업 피해를 면밀히 분석하고 피해 발생 최소화 대안 마련을 주문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특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다'는 자세로 도내 소재부품산업의 국산화와 투자 확대 및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농수산식품 수출과 민간교류를 비롯 관광 등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분야의 동향을 예의 주시해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 대응하고 도청 공직자 및 업무 관련 출장자는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현재 전북은 일본 수출규제로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만일, 규제가 확대되면 피해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 부서와 유관기관이 긴밀하게 협력해 중앙부처 및 관련 업종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지원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일본 수출규제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 전기 ▲ 전자 ▲ 기계 ▲ 수송기기(부품) 등을 제조하는 수출입 중소기업 22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3개사가(응답율 42.3%) 응답한 가운데 94.6%의 기업이 피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본 수출규제가 미치는 영향 역시 86%의 기업이 영향이 없는 것으로 응답했다.

 

수출규제 피해 최소화에 따른 필요한 사항을 질문한 응답에는 ▲ 대체수입선 확보 23.7% ▲ 자금지원 10.8% ▲ 지원 사업 확대 10.8% ▲ 컨설팅 5.4% ▲ 기타 49.5% 등으로 집계됐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붕어섬 생태공원' 발길 닿은 곳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