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송하진 지사… 미래 농산업 벤치마킹
미국 스마트팜 기업 '에어로 팜스' 수직형 식물농장 견학
기사입력: 2019/07/30 [10:37]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미국을 방문 중인 송하진(오른쪽에서 두 번째) 전북지사가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3대 스마트팜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에어로팜"를 방문해 인공 구조물 내에서 생육환경을 인공적으로 제어, 자연환경과 무관하게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아파트형 '식물공장'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팜의 대표적인 형태인 수직농장(vertical farming)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북도청     © 김현종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송하진 전북지사를 비롯 교류단이 지난 29일(현지시간) 전북 농업의 기술력 제고와 고령화된 농촌에 청장년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스마트팜 사업 추진에 따른 벤치마킹을 위해 미국 최첨단 농업기술분야 신생 벤처그룹인 '에어로 팜스'를 방문했다.

 

세계 농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에어로팜’(대표 = 데이비드 로젠버그)'은 2004년 설립된 미국 3대 스마트팜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특히, 농업기술분야에서 대표적인 신생 벤처기업으로 인공 구조물 내에서 생육환경을 인공적으로 제어, 자연환경과 무관하게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아파트형 '식물공장'으로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팜의 대표적인 형태인 수직농장(vertical farming)을 전 세계에서 9개 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뉴저지 주 뉴어크시 공업단지 내 폐공장을 개조해 세계 최대 규모(연면적 6,400m2)의 ‘수직농장’을 개장해 빈민가였던 지역사회에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상생의 한 축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송 지사는 뉴저지주의 기술창업 지원기관 US-SBA(Small Business Administration), 벤처기업 민간보육기관 NVP(Newark Venture Partners)을 찾아 현재 道가 추진하고 있는 지식 기술 기반 창업교육과 사업자금 지원 등 기술창업 유도에 관한 정책을 벤치마킹했다.

 

미국 중소기업지원기관 US-SBA는 주내 중소‧창업기업 활력 및 설립 지원을 비롯 지역사회의 경제 회복을 통한 국가 경제 강화 및 유지를 목적으로 지역 스타트업‧소기업 및 초기 단계의 신생기업과 고성장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벤처 창업회사에 대한 기술 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개발 기술을 민간에 적극적으로 이양하며 벤처기업들이 상용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기관이다.

 

NVP는 뉴와크 민간 창업보육기관으로 B2B 기술 전문회사에 투자하는 벤처회사로 초기 단계의 벤처 스타트업 회사를 주요 대상으로 심화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수료 참가기업들은 평균 6개월 이내에 67% 이상의 초기 투자 목표 달성 및 평균 2배의 실적 증가 평균 2백만 달러의 투자자본 확보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송 지사가 이번 방문은 농업이 전북도의 3대 주요 정책 가운데 한 분야로 미래농업 산업분야인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등 정책 발전을 위해 우수기업의 선진사례를 견학해 정책에 활용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됐다.

 

또, 미국 중소기업지원기관인 US-SBA 뉴저지사무소를 찾은 것은 ▲ IT ▲ 금융 ▲ 투자 ▲ 문화 ▲ 관광산업을 아우르는 전 분야에 걸쳐 혁신형 창업생태계 조성에 활용한다는 전략이 깔려 있다.

 

한편, 송하진 전북지사는 오는 8월 3일(현지시각 2일) 2016년 자매결연 20주년을 기념해 방문했던 워싱턴주를 3년 만에 다시 찾아 세계 제일의 기업인 ‘아마존’ 본사를 견학하고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는 일정을 소화한 뒤 귀국할 예정이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승수 전주시장 "기초지차체 권한 확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