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조용식 전북경찰청장… 또 '합동순찰'
근린생활 공간 치안 확보 초점… 군산 은파호수공원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9/19 [22:1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조용식(치안감‧앞줄 가운데) 전북경찰청장이 19일 오후 8시부터 강임준(앞줄 오른쪽) 군산시장과 시민경찰연합회 회원 등 60여명과 함께 은파호수공원 수변산책로 7.7km 구간을 따라 '민‧경 합동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북지방경찰청                                                                                                                         © 김현종 기자

 

▲  조용식(치안감‧앞줄 가운데) 전북경찰청장이 근린생활 공간 치안 확보에 따른 안전한 공원 만들기에 초점을 맞춰 19일 오후 8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강임준(앞줄 오른쪽에서 아홉 번째) 군산시장과 임상준(총경‧앞줄 오른쪽에서 여덟 번째) 군산경찰서장을 비롯 군산 시민경찰연합회 회원 등 60명과 함께 은파호수공원 수변산책로를 따라 합동순찰 활동을 진행한 뒤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현종 기자


 

 

 

조용식(치안감) 전북경찰청장이 지난 9일 추석 특별치안활동 일환으로 전북대학교 주변 원룸 밀집지역과 대학로 일원에서 '민‧경 합동순찰'을 실시하는 등 민‧경 협력치안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19일 근린생활 공간 치안 확보에 따른 안전한 공원 만들기에 초점을 맞춰 오후 8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군산 시민경찰연합회 회원 등 60명과 함께 "행복동행 합동순찰"을 실시했다.

 

이날 합동순찰은 군산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산책과 운동 등을 위해 찾는 과정에 주차된 차량을 범행 표적으로 삼는 절도와 여성을 상대로 한 성범죄 등의 불안감 해소 차원으로 이뤄졌다.

 

특히 국내 최장 보행전용의 총 길이 370m 규모의 현수교인 물빛다리를 출발해 달빛에 비친 물결이라는 은파(銀波) 이름에 걸맞게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며 대단위 아파트촌과 야트막한 동산을 병풍으로 두른 은파호수공원 수변산책로 7.7km 구간을 따라 방범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순찰을 하는 과정에 지역 주민들을 만나 치안의견을 여과 없이 수렴하는 시간을 갖는 등 시민들이 얼마나 안심하고 야간 산책 및 운동을 할 수 있는가를 직접 살피는 세심하고 치밀한 행보를 드러냈다.

 

조용식 청장은 이 자리에서 "평소 안전한 지역치안 유지를 위해 방범활동을 하는데 애로사항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협력치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시민경찰 여러분 모두의 덕분에 평온한 치안이 유지되고 있다"며 노고를 격려한 뒤 "'우리 지역은 우리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경찰과 손을 맞잡고 지역사회의 안전도를 높여나가자"고 요청했다.

 

아울러 "도심 공원을 찾는 시민들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각종 범죄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사회적 약자와 여성들의 불안감 해소 및 높아진 국민의 요구와 기대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현장대응역량 강화 및 순찰횟수 증가는 물론 방범진단 절차를 거쳐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방범시설물이 개선‧보완‧확충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경찰의 순찰과 이 같은 노력만으로는 모든 범죄를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공동체 치안'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는 등 취약요소를 파악해 해결하는 범죄예방도시환경설계(셉테드 = CPTED)와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활성화를 밑거름 삼아 예방 중심의 치안패러다임을 정착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조용식 청장은 이날 '민‧경 합동순찰'에 앞서 경찰업무에 적극 협력한 유공을 인정받은 시민경찰 회원 2명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