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북대병원 곽영곤 방사선사 '개발상'
특허 기술박람회에서 3건… 의료검사 환경 개선 기대
이요한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11/14 [11:1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북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곽영곤(사진) 방사선사가 방사선 피폭을 감소시키는 보조기구를 개발하는 등 의료검사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는 연구 3건을 특허 출품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4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곽영곤 방사선사가 최근 의생명연구원 주관으로 열린 제1회 전북대학교병원 & 전북테크노파크 특허 기술 박람회에서 ▲ 환자용 비자성체 침대 ▲ 영유아 엑스선 검사 홀더 ▲ 의료용 발열필름 및 이를 적용한 의료용 발열매트 등 3건의 특허 출품으로 개발상을 수상했다.

 

곽 방사선사가 특허 출품한 3건은 탄소섬유를 활용해 방사선 피폭을 감소시키는 보조기구 등으로 의료현장에서 상용화될 경우 환자와 보호자 검사자들의 안전 등 의료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로 높게 평가 받았다.

 

특히 환자용 비자성체 침대는 탄소복합재로 형성된 MRI 장비의 강한 자성에 영향을 받지 않아 MRI 장비가 가동 중인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영유용 엑스선 검사홀더는 방사선 투과율이 높은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CFRP) 소재로 제작된 검사보조기구로 엑스선 검사 시 불필요한 방사선 피폭을 감소시키는 등 안정된 검사 자세 유지 및 낙상사고 개연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의료용 발열필름 및 이를 적용한 발열매트는 탄소섬유의 뛰어난 열전도성과 방사선 투과성을 활용했다.

 

향후, 방사선의료장비 및 진찰대‧검사대‧수술대 등에 사용될 수 있도록 상용화된다면 안전한 의료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곽영곤 방사선사는 "이번에 특허 출품된 기술이 제조업체를 통해 상용화돼 의료 현장에서 활용되고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의료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붕어섬 생태공원' 발길 닿은 곳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