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북경찰 '어린이 교통안전 총력' 대응
캠페인‧집중 단속 병행… 스쿨존 사망 사고 제로화 '달성'
기사입력: 2019/12/04 [11:07]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전북 남원경찰서가 남원교육지원청‧남원시청‧남원 로터리클럽‧녹색어머니회‧모범운전자 등과 합동으로 4일 도통초등학교 앞에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합동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 사진제공 = 남원경찰서                                                                                                                             © 김현종 기자

 

 

 

 

어린이 보호구역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법 개정 법률안인 이른바 '민식이법'이 국회에서 공전을 거듭하며 발이 묶인 가운데 전북경찰이 가용경력을 총 동원해 집중 홍보와 단속을 병행하는 카드를 선택했다.

 

특히, 일명 '민식이법'의 핵심인 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단속 CCTV 설치를 위해 도내 각 지자체와 협업을 이끌어내 교통안전표지를 비롯 노면표지와 미끄럼방지포장 및 방호울타리 등 교통시설 역시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조용식(치안감) 전북경찰청장은 지난 9월 26일 '어린이는 안전'하고 '학부모는 안심' 할 수 있는 교통사고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며 민‧관‧경 합동 스쿨존 캠페인을 점화했다.

 

당시, 캠페인은 '방어보행 3원칙(서다-보다-걷다)' 및 '차를 보며 뛰지 말고 걸어요' 문구가 새겨진 학용품을 나눠주며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등 출근길 시민과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법규 준수를 당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조 청장은 이 자리에서 "지속적으로 민‧관 합동 캠페인을 실시해 스쿨존 안전보행 생활화유도 및 통학버스 운전자와 학부모들의 관심 환기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문을 연 뒤 "어린이 보호구역을 통행하는 운전자는 언제든 아이들이 도로로 뛰어나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더욱 주위를 기울여 운전하고 스쿨존에서는 어린이가 주인공"이라며 "속도위반과 불법 주‧정차를 비롯 통학버스 법규 위반 등에 중점을 둔 엄정한 단속과 함께 경찰을 집중 배치해 교통안전 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조 청장은 캠페인 후속 절차로 지난달 14일 전북도교육청‧전북도청‧녹색어머니회 등 300명이 참석한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 촉진대회'에 직접 참여하는 등 '어린이는 안전'하고 '학부모는 안심' 할 수 있는 교통사고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만들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표현으로 현장 방문 등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북경찰은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관리와 국민 관심도 고취를 통해 올 1월부터 10월(6건)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5%의 스쿨존 사고 감소로 이어지는 효과를 일궈내 2013년 이후 7년간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망 사고 제로화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스쿨존 내 과속단속 카메라 설치 역시 전년대비 37.5% 증가(24 → 33대) 및 법규위반 단속은 10월 기준 전년대비 무려 350% 증가(22,630 → 101,962건)할 정도로 어린이 안전을 위협하는 법규위반 근절을 위해 경력을 집중 배치했다.

 

한편, 어린이보호구역 내 사고 원인의 약 62%가 운전자의 안전의무불이행이나 보행자보호의무 위반으로 집계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 속도를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반드시 시속 30km 이하로 운행해야 한다.

 

만일, 이같은 규정 속도를 위반할 경우 도로교통법에 따라 일반도로 대비 2배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북경찰 '설 연휴 특별교통관리' 추진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