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북 '사랑의 온도탑 21년째 100도' 돌파
모금 목표 75억1,800만원 초과 달성… 22일 현재 101도
기사입력: 2020/01/23 [14:36]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매년 모금액을 온도로 측정해 기부문화를 이끌어왔던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의 전북지역 온도탑이 21년 연속 100도를 돌파했다.    (지난해 11월 20일 전북도청 광장에서 진행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 출범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 김현종 기자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매년 모금액을 온도로 측정해 기부문화를 이끌어왔던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의 전북지역 온도탑이 21년 연속 100도를 돌파했다.

 

'나눔으로 행복한 전북'을 슬로건으로 지난해 11월 20일부터 78억1,800만원 목표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 초기 당시 군산을 비롯 장기화된 불경기로 모금이 위축되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으나 이 같은 우려를 무색하게 할 정도로 개인 기부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나눔 캠페인 종료 시점인 1월 31일 이전에 설 연휴로 실질적인 모금 기간까지 줄어들어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전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난 22일 기준으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의 모금액을 집계한 결과, 총 79억1,600으로 당초 모금목표액을 훌쩍 넘은 101도를 기록했다.

 

사랑의 온도탑은 목표액의 1%(7,817만원)가 모일 때마다 1도씩 올라 목표가 달성되면 100도가 된다.

 

이렇게 모금된 도내 사회복지시설‧위탁아동 가정‧장애인‧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게 전액 지원될 예정이다. 

 

캠페인이 시작된 지 65일 만에 100도를 넘어설 수 있었던 것은 ▲ 국민연금공단(신한카드) ▲ ㈜육육걸즈 ▲ ㈜전북은행 ▲ ㈜참고을 ▲ ㈜참프레 ▲ 한국국토정보공사 ▲ 현대자동차(주)전주공장 등의 기업들이 1억원 이상 기탁하며 수은주를 끌어올렸다.

 

또, 도내 6,600개 경로당을 이용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기탁한 성금이 2억2,000만원에 이르는 등 나눔 온도를 무려 3도나 상승시키는 개인기부자들의 십시일반 참여가 지역의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 행정기관들의 역할도 빛났다.

 

송하진 도지사가 가장 먼저 성금기탁 전달식과 함께 감사 인사를 하며 기부자에 대한 예우를 갖췄고 도내 14개 지자체 및 산하 행정복지센터도 시민들과 기업들이 성금을 기탁하는원할한 창구 역할을 담당했지만 모든 과정이 순탄하지 않았다.

 

지난 12월, 20년째 매년 찾아오는 전주지역 '얼굴없는 천사'의 성금이 전달 과정에 분실되는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전북의 대표적인 익명 기부자인 '얼굴없는 천사'의 선행이 자칫 빛을 잃을 수 있었던 아찔한 사건으로 도민들의 가슴을 철렁이게 했으나 발 빠른 경찰 수사로 용의자들이 붙잡히면서 전액 회수되면서 나눔 열기를 한층 발산하는 계기로 이어졌다.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동수 회장은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도 각계각층에서 나눔에 동참해준 도민 모두의 참여 덕분에 모금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는 등 역대 최고 모금액을 향해 수은주가 올라가고 있다"며 "어려운 이웃들에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2월 3일 전주종합경기장 사거리에 설치된 '사랑의 온도탑'에서 "희망 2020 나눔 캠페인"의 닻을 내릴 예정이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제 천녀고찰 望海寺… '서해낙조' 일품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