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갈등 해소
전북도-김제시-농촌공사-반대대책위 '협약체결' 합의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1/31 [10:4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김제시 백구면에 조성 예정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건립 사업과 관련, 농민단체와 환경단체들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면서 지역주민들과 불거진 갈등이 종지부를 찍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안)                                                                                  / 사진제공 = 전북도청     © 김현종 기자

 

 

 

 

전북 김제시 백구면에 조성 예정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건립 사업과 관련, 농민단체와 환경단체들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면서 지역주민들과 불거진 갈등이 종지부를 찍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 8월 전국 공모 절차를 통해 국내 첫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지로 전북 김제시와 경북 상주시를 각각 선정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농축산분야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거점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김제 백구면 영상리와 월봉리 일원에 축구장 약 25배(17.6㏊) 규모로 조성해 스마트팜 상용기술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농식품부‧전북도‧김제시‧전북대학교가 공동으로 총 1,6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하지만, 농민단체와 환경단체들은 "대규모 유리온실이 들어서면 주변 온도 상승 등으로 과수농가의 피해가 우려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자리할 백구면 죽제는 멸종위기종인 독미나리와 가시연꽃이 서식하는 습지고 부용역 부근은 금융조합 등 일제강점기 근대 문화유산이 잘 보존된 만큼, 이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특히 "농업을 위한 시설이라고 하지만 막상 고향에서 땅을 일구고 살아온 농민들에게는 어떤 이로움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고 강력하게 비난하며 사업부지의 이전을 주장했다.

 

또, 스마트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대형관정 개발로 인근 지역 지하수 고갈과 자연경관 및 환경적 기능 훼손에 대한 대책 등의 선행을 요구해 실시설계를 위한 지질조사 등이 중단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전북도는 이에 따라, 김제시 및 한국농어촌공사와 공동으로 지역주민 등과의 갈등해소를 위해 '전북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 대책위'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한 결과, 자연과 지역‧공존과 상생 원칙을 골자로 상호 협약을 체결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 협약서에는 ▲ 멸종위기종 보호 및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유수지 확대 ▲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생태공원화 ▲ 대형관정 개발 없이 인근 금강용수 및 용암천 관로 연결 농업용수원 확보 ▲ 지역 발전을 위한 주민 지원 상생협력 사업 발굴 및 반영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전북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 대책위'는 31일 그동안의 합의과정과 내용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반목과 의견대립을 종식하고 미래농업과 지역공동체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전북도는 갈등이 해결됨에 따라 협약 이행을 뒷받침하고 추진상황 공유 및 협력사항과 향후 운영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생협의회'를 지역주민들과 공동으로 합의 구성해 정례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번 전북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관련 갈등 해결은 지역주민 등의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와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며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