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익산시… 24시간 대응체제 돌입
정헌율 시장 긴급브리핑 "감염병 철저 대비" 의지 밝혀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03 [12:1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정헌율 전북 익산시장이 3일 긴급 기자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무엇보다 초기대응이 중요한 만큼, 행정력을 총동원해 관련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시민들도 상황이 종료될 때가지 중국 방문을 자제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익산시청     © 김현종 기자

 

 

 

 

정헌율 전북 익산시장이 3일 긴급 기자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무엇보다 초기대응이 중요한 만큼, 행정력을 총동원해 관련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시민들도 상황이 종료될 때가지 중국 방문을 자제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가짜정보가 지역에 노출돼 시민들이 현혹되지 않도록 익산시 홈페이지에 매일 오전 10시를 기해 의심신고 현황 등 관련 자료를 공개할 것이고 중국을 방문한 이후 호흡기 증상 또는 의심 증세가 있을 경우 보건소 또는 1339 콜센터로 즉시 연락해 달라"며 "다수가 모이는 계획된 행사는 보류하거나 축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감염병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유지를 하되 시민의 건강보호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심각단계'에 준해 자신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해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예비비와 재난안전기금을 최대한 활용, 국립익산박물관과 보건소에 열화상감지기를 각각 설치하는 등 보건소에 이동형 엑스레이를 추가로 설치하는 동시에 선별진료소로 추가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보건소 2개과와 1센터‧14개 지소‧24개 진료소를 12개 실무팀으로 전환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전담조직으로 구성하고 운수업체와 다중이용시설 및 취약지역에 손세정제(1,100개)와 마스크(25,000개) 배부 및 익산역과 터미널에 대한 방역활동 역시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원광대학교와 협의해 유학중인 중국인 학생 입국연기와 학위 수여식 취소 및 후베이성 연고자 6명 입국 금지 조치를 비롯 대학원생 등 석‧박사 수업을 인터넷교육 전환 등 중국을 다녀온 유학생 8명 격리조치와 건상상태 확인에 나선다.

 

또 원광보건대와 유학생 54명이 귀국할 경우 격리 시설 운영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으며 지속적으로 학교 관계자와 공동 대응하고 확진자 접촉자는 1:1 담당공무원을 지정해 관리할 계획이다.

 

현재 익산시에 신고된 의사환자 2명은 검사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으며 중국을 방문한 이후 14일 이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인 8명 등 총 10명은 보건소에서 하루 2차례 이상 능동감시를 진행하고 있다.

 

2번째 확진자와 비행기에서 접촉한 일가족 4명과 8번째 확진 환자와 원광대병원에서 접촉한 15명은 현재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지만 전체 19명 가운데 12명은 밀접접촉자로 자가 격리 상태에 있다.

 

한편, 전북 군산에서 발생한 8번째 확진 환자인 A씨(62‧여)는 지난달 23일 중국 우환시에서 청도를 거쳐 인천공항에 도착, 28일 군산의료원에서 '음정' 판정을 받은 뒤 30일 호흡곤란 및 발열 증세를 보이자 원광대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했다.

 

당시, 의료진이 X-Ray 재검사 소견에서 약간의 폐렴 증상을 확인하고 추가로 CT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양성'으로 의심되자 보건소에 신속하게 신고하는 등 국가지정격리병상에 입원 조치 후 검체를 보건환경연구원에 이송하는 빠른 판단과 격리시켜 병원 및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해 질병관리본부가 우수사례로 평가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