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강태선 명예연맹장… 한국스카우트 공약 제시
지방(특수)연맹 발전 최우선 정책‧브랜드 가치 극대화 등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23 [14:4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오는 27일 실시될 제16대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강태선(블랙야크 회장 = 사진) 한국스카우트 서울남부연맹 명예연맹장이 광폭행보를 구사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는 가운데 "지방‧특수연맹 발전을 위한 최우선 정책"을 골자로 한 공약을 밝혔다.

 

한국스카우트 서울남부연맹 강태선 명예연맹장은 지난 22일 "4년 전에도 타의에 출마를 권유 받았으나 선배 스카우트와 경선을 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으로 고사했으나 더 이상 스카우트운동의 위기를 지켜 볼 수 없어 40년 스카우트 지도자 활동과 부총재 등 임원의 경험을 토대로 스카우트운동을 정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제16대 총재 선거에 출마하게 됐다"는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청소년들이 훌륭한 사회성과 인성을 갖고 밝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해 국가의 대들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키워주는 훈육의 장을 만드는데 심혈을 다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뒤 "지방(특수)연맹의 안정적인 자립기반을 조성하는 등 스카우트운동의 현안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태선 후보가 밝힌 15가지 공약은 '▲ 경청하면서 젊어지겠다 ▲ 성장을 위해 아끼지 않겠다 ▲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으로 압축된다.

 

먼저 '지방(특수)연맹의 재정자립 안정화'를 위해 2020년 중앙본부 예산으로 채택된 총재기여금을 전액 지정 기탁하는 동시에 훈육활동 활성화 사업계획 선정 시 추가로 특별 지원을 공약했다.

 

또 "자체수익구조의 다변화를 목표로 지역사회 공헌활동 활성화를 통한 스카우트 인구 저변확대 및 기업의 후원과 협업을 밑그림 삼아 스카우트운동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각 연맹별 또는 지구연합회별 대장협의회 구성과 지원을 비롯 학교‧지역사회 협력사업 확대와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단세확장(지역거점화)을 위한 학교대와 지역대 동반성장 역시 도모하겠다"고 제시했다.

 

또한 "디지털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한 스카우트운동의 최첨단화를 이루고 훈육지도자 워크숍과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퇴임지도자 참여확대를 통한 재능기부 활성화 역시 모색해 중앙본부와 지방(특수)연맹이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지도자의 권한과 책임강화에 중점을 두고 ▲ 지도자‧임원의 의사결정 참여 확대 ▲ 전국여성지도자협의회 및 전국청년지도자협의회 구성 운영 ▲ 분과별 3040위원회 조직과 정책자문회의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포터즈 기업회원과 Big Donor 발굴을 비롯 재계와 업무협약(MOU)을 통한 재정 기여를 통한 재원 확보와 스카우트운동의 브랜드 가치 극대화를 위해 ▲ 장학사업 활성화로 사회공헌 가치 실현 ▲ 포상제도 가치 상승으로 자긍심 부여(훈격 등 수여방식 격상 등) ▲ 스카우트활동 참여기록 - 교육정책과의 연계성 방안 강구도 공약에 포함됐다.

 

이 밖에도 ▲ 전종지도자 전문성 강화 ▲ 미국간사학교 연수 / 아시아태평양지역 경영자과정 연수 ▲ 각종 청소년정책 관련 교육 참여 및 개최 ▲ 성인운동 조직 확대 및 운영의 활성화 ▲ 대학중심의 로버스카우트 집중 육성 지원 ▲ 이사회 및 중앙커미셔너회 기능강화 ▲ 원로 스카우트회 ▲ 범스카우트 중앙회 ▲ 훈련교수회 ▲ 로버스카우트중앙회 활성화 및 지원확대 등도 담겼다.

 

끝으로 "오는 2023년 새만금에서 개최되는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를 평화잼버리로 명명하고 대한민국이 함께하는 축제이자 행사로 기획해 '영국→백두산→평양→판문점→한라산→서울→새만금'으로 성화 봉송을 계획하고 있다"며 "남‧북한 청소년 교류는 물론 미수교국과 동구권 국가 및 북한‧중국청소년을 초청해 실질적인 동서화합의 장과 인류평화의 장이 마련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스카우트연맹 제16대 총재 선거'는 오는 27일 오후 2시 한국스카우트연맹 회관에서 개최될 정기 전국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담-정리 = 김현종 기자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붕어섬 생태공원' 발길 닿은 곳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