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 전국 확산
초 ・ 중 ・ 고 22만명… 1인당 32,000원 상당, 70억원 투입
이요한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4/28 [12:1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와 전북도교육청이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 이른바 '전북형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 사업이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코로나-19 극복 시범 모델로 등극하며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날개를 달았다.  (1인당 32,000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 사진제공 = 전북도청     © 이요한 기자

 

 

 

 

 

전북와 전북도교육청이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 이른바 '전북형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사업이 코로나-19 극복 시범 모델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은 초 ・ 중 ・ 고교의 4차례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등 학교급식이 장기간 중단되는 과정에 판로가 막히면서 직격탄을 맞아 휘청거리고 있는 농가 소비촉진 및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으로 마련됐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실행하는 '전북형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에 소요될 58억원은 道와 14개 지자체가 50%를 부담하고 나머지 50%는 전북교육청이 부담하며 예산은 개학연기로 사용하지 못한 무상급식비에서 지출된다.

 

지급 대상은 도내 초 ・ 중 ・ 고 764개교 18만명의 학생에게 친환경 식재료로 1인당 32,000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집으로 배송하는 사업이다.

 

또한, 전북교육청이 100% 지원하는 저소득 및 특수학교 등 37,000여명에게도 12억원을 투입, 친환경농산물 꾸러미가 28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어도 5월 중순까지 배송이 완료될 예정이다.

 

배송 기간이 이처럼 길어지는 이유는 학교급식센터의 꾸러미 생산과 택배사의 배송능력 외에도 징검다리 공휴일이 끼여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28일부터 일부 시 ・ 군의 학교급식지원센터에서 배송을 시작하는 것으로 사업 추진에 포문을 열었지만 물량이 22만건으로 방대한 만큼, 동일 지역 학교라도 순차적으로 배송되는 만큼, 택배사와 협의해 공휴일에도 배송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동시에 예정 날짜를 미리 고지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추진한 결과, 16,000여명(2억8,000만원 상당)이 참여할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하지만, 저장성이 비교적 긴 쌀과 잡곡 및 가공식품은 판매촉진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밖에 없자 친환경 쌀과 잡곡을 계약 재배한 농업인의 동향을 수렴해 '농산물 꾸러미' 사업에 쌀과 잡곡을 기본품(2kg)으로 구성했다.

 

나머지 꾸러미는 14개 시 ・ 군의 실정에 맞게 친환경 신선농산물과 가공품으로 품목으로 구성해 배송된다.

 

전북도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이번 농산물 꾸러미 배송으로 '계약재배 농가 판로확보 ・ 학교급식 공급업체 ・ 급식센터 일거리 확보 ・ 학부모 식재료 부담 경감 ・ 배송 업체' 등 1석 5조의 효과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창출에 따른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에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지난 27일 서울 ・ 경기도 등 8개 광역 지자체의 초 ・ 중 ・ 고 학생 364만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 시행을 결정하면서 이른바 '전북형 학교농산물 꾸러미' 배송이 적극행정과 협업의 사례로 주목받으며 전국으로 확산되는 날개를 달았다.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은 그동안 협력사업 실행에 따른 예산집행방법 등 실무협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선거법 위반 여부 확인 등 학교급식 예산을 농산물 꾸러미 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동시에 학부모에게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를 받아 학생의 주소록을 확보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