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주시, 공약이행평가 'SA 등급' 획득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 7기 기초단체장 평가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5/26 [13:0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총점이 65점을 넘어 최고 등급인 SA 평가를 받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72곳)    /  자료제공 =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 김현종 기자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평가단은 지난 1월 22일부터 4월 20일까지 전국 226개 시 ・ 군 ・ 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15,799건의 공약 정보 자료를 분석해 26일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는 절대평가(공약이행 완료 ・ 2019년 목표달성 ・ 주민소통)와 패스 및 패일(웹소통 ・ 공약일치도) 등 2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전주시는 이 같은 평가에서 전 분야에 걸쳐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아 최고 등급인 SA 평가를 받아 전국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특히 민선 7기 출범 이후 시민과의 공적인 약속인 공약 사업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공개모집을 통해 공약자문단평가단을 구성 ・ 운영하는 동시에 자문단 평가 등을 통해 분기별 추진상황을 점검 및 평가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또 ▲ 새로운 성장으로 가슴 뛰는 미래 ・ 경제도시 ▲ 삶이 되고 밥이 되는 문화도시 ▲ 사람과 생태가 공존하는 걷고 싶은 도시 ▲ 멀리 보고 함께 가는 따뜻한 공동체 도시 ▲ 사람의 가치를 지켜주는 속 깊은 복지도시 등 '5대 핵심 분야 76개 공약' 사업을 성실하게 이행하면서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실현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이번 공약이행 최우수 평가는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소통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노력해 남은 기간 동안 민선 7기 공약 사업 이행율 100%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총점이 65점을 넘어 최고 등급인 SA 평가를 받은 전국 기초자치단체는 총 72곳 가운데 도내 지역은 ▲ 전주시 ▲ 남원시 ▲ 완주군이 포함됐다.

 

또한 합산 총점이 60점을 넘어 A 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총 46곳으로 도내는 ▲ 군산시 ▲ 장수군 ▲ 순창군 ▲ 고창군 등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매니페스토 평가단은 3월 2일부터 4월 3일까지 1개월에 걸쳐 1차 평가를 진행한 뒤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기 위해 4월 20일까지 자료 보완을 요청한 뒤 소명 및 보완자료를 검토하는 절차를 거쳐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항목은 ▲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 ▲ 2019년 목표달성 분야(100점) ▲ 주민소통 분야(100점) ▲ 웹소통 분야(Pass/Fail) ▲ 공약일치도 분야(Pass/Fail)며 웹소통 분야와 공약일치도에서 기준 이하인 경우 최저 등급으로 분류됐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