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지역
전북도의회, 일자리 창출 및 새만금 경자청 질책
저임금․비정규직 태반․실적 저조해 전면적 쇄신 나서야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1/06/12 [10:0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전북도의 기업유치 정책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성주 의원은 제281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기업유치 실적에 비해 일자리 실상은 저임금이나 비정규직이 태반”이라고 설명하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경우 최근 4년간 549명을 채용했지만 정규직은 48명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임금과 고용이 안정적인 상용근로자는 29%로, 전국 평균 44%보다 턱없이 낮아 열심히 일해도 소득은 늘지 않는 구조인 만큼, 기존 일자리 창출 전략을 기업유치 위주에서 일할 권리를 중시하는 새로운 전략으로 전면 전환”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대기업의 경우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이 각기 다르고 우선 계열사에 취업하는 사례도 적지 않으며 계열사라 해서 모두 비정규직이거나 안 좋은 일자리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더 더욱, “빈곤계층의 수가 많고 절대적인 일자리 부족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전략을 바꾸는 것 보다 기업유치를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 전북도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새만금 관광단지에 투자자 모집이 무산되는 등 새만금 기업유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 “경기침체와 pf에 대한 규제강화 등으로 자금사정이 악화돼 많은 기업이 설명회에 참석했지만 사업제안자가 없었지만 잠재력 인식 확대 및 삼성과 mou 체결 이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새만금 관광단지 조기개발을 위해 부동산투자 이민제도나 영주권 활성화 및 카지노형 통합리조트 개발과 대규모 쇼핑시설에 면세점이나 아울렛 등이 입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등 규제완화와 투자인센티브를 부여해 올 연말 이전에 사업시행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2008년 8월 개청한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청(79명)은 현재까지 단 1건의 외자기업 유치 실적이 없는 등 국내기업 유치 역시 지지부진해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 김현종 기자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