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북도, 새만금 해상풍력단지 '반대'
미래발전 저해 요인 작용 우려 · 합의각서 체결 불참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1/08 [20:5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최재용(前 새만금추진지원단장) 전북도 환경녹지과장이 지난 6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는 것은 새만금 개발방향과 맞고 궁극적으로 전북도에 이익이 되지 않는 만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현종 기자


▲  이병국(오른쪽에서 두 번째) 새만금개발청장이 지난 6일 전북도 군산시가 불참한 가운데 새만금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특수목적회사인 새만금 해상풍력(주)와 '해상풍력발전사업 합의각서(MOA)'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새만금개발청     © 김현종 기자

 

 

 

 

전북도가 새만금개발청이 추진하는 '새만금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나서는 등 파열음이 일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6일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해상풍력주식회사와의 '해상풍력발전사업' 합의각서(MOA) 체결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이날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을 글로벌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한 30년 노력의 보람도 없이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는 것은 새만금 개발방향과 맞지 않고 궁극적으로 전북에 이익이 되지 않는 만큼,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무엇보다 "풍력발전단지는 MP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업으로 명품 새만금 개발에 방해가 되고 막대한 국가예산(22)을 투입해 개발 중인 새만금에 단순 전력생산 시설인 풍력발전단지를 설치하는 것은 새만금 미래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사업이 해당 부지를 장기간(최소 30) 대규모로 점용함에 따라 새만금 부지 매립수변 공간 활용 등에 제약이 우려된다"며 "해상풍력 승인 이후에 유사 발전시설이 무분별하게 들어올 수 있는 만큼, 이를 차단할 대책 또한 사전에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풍력발전 건설 과정에 일시적 경제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중장기 측면에서 볼 때 조선업 불황 타개를 위한 본질적인 해결이 될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풍력발전단지를 추진하더라도 전체적인 신재생에너지 투자 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이고 신중한 투자 유치가 필요하고 MOA 협약 주체인 새만금해상풍력()7개 업체의 SPC로 구성돼 있다고 하지만, 참여기관과 지분 등을 미공개하고 있고 MOA를 신뢰하게 할 만한 사업계획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전북도는 이 같은 요인에 따라 "최종적으로 새만금을 새로운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중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눈앞의 이익만을 생각하지 않고 후세에 후회되지 않게 판단하는 게 옳다고 보고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이날 새만금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전북도군산시한국농어촌공사군산대학교전북테크노파크와 함께 새만금해상풍력주식회사(특수목적회사)와 "해상풍력발전사업 합의각서(MOA)"를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전북도와 군산시가 불참한 상태로 체결했다.

 

"새만금 해상풍력발전사업"은 새만금 방조제 인근에 국내 최대 규모(99.2MW)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한전 KPS()와 미래에셋 등이 '새만금 해상풍력발전()'를 설립해 전액 민자로 총 4,400억원을 출자해 오는 4월 착공, 2018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해상풍력단지는 3.5MW 24기와 3.0~3.2MW 4기 등 총 28기가 설치되고 새만금산업단지 내 400억원을 투자해 33의 규모로 풍력기자재 공장을 건립하게 되며 생산되는 전기용량으로 환산했을 때 연간 62,000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북도 새만금 해상풍력단지 반대 관련기사목록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