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익산시, 폐기물 불법매립 사태 해결 총력!
조치명령에 이어 '관계기관 · 업체' 회의 개최 등
김을이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1/13 [15:1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익산시가 낭산 폐석산 지정폐기물 불법매립 사태 해결을 위해  '관계 기관과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대책 회의를 갖고 있다.  / 사진제공 = 익산시청     © 김을이 기자

 

 



전북 익산시가 '낭산 폐석산 지정폐기물 불법매립 사태를 조기에 종식하기 위해 조치명령에 이어 관계 기관 및 업체 회의 등을 갖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2일 익산시청 회의실에서 시 관계자와 환경부 및 4개 유역 지방환경청 관계자를 비롯 배출 및 처리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회의를 갖고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단행한 조치명령 이행 방식에 대한 업체 간 혼선을 방지하는 동시에 행정관청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익산시와 환경부는 주민피해 최소화 및 2차 오염 피해방지를 위해 침출수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관계 업체들 역시 석산복구지 내 자체 침출수 처리장 설치 등 침출수 완벽 처리를 약속했다.

 

특히, 익산시가 석산복구지 원상회복을 위해 요구한 폐기물 성상분석 용역비용을 관계 업체가 4억원 전액을 부담하기로 전격 결정되는 등 지정폐기물이 불법매립된 석산복구지를 원상 복구하기 위해서는 폐기물 매립 형태 및 분포 정도 등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이날 익산시는 신속한 조치명령 이행을 위해 성상분석 용역을 업체 부담으로 오는 2월 중 용역을 발주할 것을 촉구했다.

 

익산시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원상복구를 위한 중요한 한발을 내 딪는 성과를 이뤘다"며 "주민 눈 높이에 맞춘 정화대책이 마련될 때 까지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연대,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 낭산면에 있는 A 폐석산에 발암물질이 포함된 불법 폐기물이 대량 반입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익산시 폐기물 불법 매립 관련기사목록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