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청와대
광역 시 · 도지사와 정책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 '개최 배경 설명하는 소통행보' 구사
김현종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6/14 [17:12]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14일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간담회 직후 문재인(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 대통령이 이낙연(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국무총리와 송하진(가운데 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 전북도지사를 비롯 전국 17개 광역 시‧도지사들과 함께 흐뭇한 표정으로 환하게 웃으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청와대     © 김현종 기자


 

 

14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 전국 17개 광역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정책 간담회가 개최돼 향후 새 정부의 지방분권 추진 의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단체장들은 "대통령과 시도지사의 회의체로서 이른바 '2국무회의' 신설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으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연말부터 이어진 국정공백 및 5·9 대선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광역 시도 행정과 원활한 정책협의가 이뤄지지 못했으며 새정부 국무위원들이 모두 임명된 이후에는 시기적으로 너무 늦어 앞으로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시급하다고 판단해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는 배경을 설명하는 세심한 소통행보를 구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또 법적 제도적 보완책이 필요한 '2국무회의' 신설 및 지역 현안 사업에 관련된 의견을 심도 있게 청취한 뒤 "2국무회의 신설 등 지방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한 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진심과 노력에 지방정부 역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마련된 간담회 이후 한국프레스센터(20)로 자리를 옮겨 임시총회를 열고 지방분권 개헌 추진 활동 지방분권의제 대선공약 추진 사항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간담회 결과 등에 관해 보고를 받았다.

 

이날 시도지사들은 새 정부에서 지방분권에 관해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올해를 지방분권 추진의 최적기로 판단해 지방분권 개헌을 비롯 지방의 국정참여 강화지방의 자주재정 확충자치입법권 및 자치조직권 확대 등 그동안 시도의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한 지방분권 과제들을 한층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도지사들은 제2국무회의 신설과 관련해 청와대와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빠른 시간 내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 제안키로 했다.

 

한편,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 1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새 정부 지방분권 정책 제안서를 건의전달한 바 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최우선 국정과제를 하나씩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지방분권 정책이 선정될 것인지 그 수위는 어느 정도 될 것인지 제2국무회의 신설 추진을 계기로 지방의 관심과 기대가 한층 집중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전주월드컵경기장 '초록빛 물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