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권/복지
김제시, 9월부터 아동수당 지급
20일부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전 접수‧창구 운영
심현지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6/19 [09: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전북 김제시 신풍동행정복지센터는 오는 9월 처음으로 지급되는 아동수당의 사전 신청 및 접수가 20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창구를 별도로 마련해 운영키로 했다.          / 사진제공 = 김제시청     © 심현지 기자


 

 

 

전북 김제시는 오는 9월 처음으로 지급되는 아동수당의 사전 신청 및 접수를 20일부터 시작한다.

 

아동수당은 만6세 미만 아동의 보호자에게 월 10만원의 수당을 지급해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로 보육료 및 양육수당과는 별개의 다른 복지급여를 받고 있어도 수급이 가능하지만 반드시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급 대상은 소득하위 90% 6세 미만 아동이다.

 

선정 기준액(소득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의 합)▲ '3인 가구'1,170만 원 이하 ▲ '4인 가구'1,436만원 이하 ▲ '5인 가구'1,702만 원 이하 ▲ '6인 가구'1,968만 원 이하인 가구로 921일부터 신청한 달의 급여분(사전신청은 제외) 수당(10만원)이 지급된다.

 

이에 따라, 9월분 아동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9월말까지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된다.

 

단 소급적용은 되지 않는 만큼, 10월에 신청하는 경우는 9월분 아동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다.

 

출생 아동의 경우 출생신고 기간 등을 감안해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하여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수급대상(6세 미만)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나 대리인은 20일부터 아동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김제시는 아동수당 제도 첫 도입에 따라 제도 시행을 알지 못해 신청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안내문과 신청서를 각 가정에 우편으로 발송하는 등 아동수당 창구를 별도로 마련해 방문 신청하는 민원인의 불편을 감소시킨다는 계획이다.

 

임정업 신풍동장은 "아동수당이 취지에 맞게 지원될 수 있도록 선정기준 등 절차 이행에 필요한 기간을 감안해 조기에 신청하기를 바란다"며 "집중신청 기간 동안 민원인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지원이 누락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브레이크뉴스 전북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김제시 아동수당 지급 관련기사목록

'용담호' 붕어잡이 어부와 아내
많이 본 뉴스